1. 🤷♀️연산자
프로그래밍에서 쓰이는 기호들입니다.
1.1. 🧸 산술연산자
사칙연산을 다루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많이 사용하는 연산자입니다.
1.1.1. 🎡 덧셈 연산자
"+" 사용하며 왼쪽 변수의 값에 오른쪽 변수의 값을 더합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37;
var y = 65;
var p = x + y;
document.write(p);
// 결과 : 102
1.1.2. 🎡 뺄셈 연산자
"-" 사용하며 왼쪽 변수의 값에서 오른쪽 변수의 값을 뺍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65;
var y = 4;
var m = x - y;
document.write(m);
// 결과 : 61
1.1.3. 🎡 곱셈 연산자
"*" 사용하며 왼쪽 변수의 값에 오른쪽 변수의 값을 곱합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2;
var y = 9;
var m = x * y;
document.write(m);
// 결과 : 18
1.1.4. 🎡 나눗셈 연산자
"/" 사용하며 왼쪽 변수의 값을 오른쪽 변수의 값으로 나눕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9;
var y = 3;
var d = x / y;
document.write(d);
// 결과 : 3
1.1.5. 🎡 나머지 연산자
"%" 사용하며 왼쪽 변수의 값을 오른쪽 변수의 값으로 나눈 후, 그 나머지를 반환합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9;
var y = 3;
var d = x % y;
document.write(x % y);
// 결과 : 0
1.1.6. 🎡 거듭제곱 연산자
"**" 사용하며 왼쪽 변수를 밑, 오른쪽 변수를 지수로 한 값을 구합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2;
var y = 9;
var p = x ** y;
document.write(p);
// 결과 : 512
1.2. 🧸 대입연산자
변수에 값을 대입할 때 사용하는 이항연산자입니다.
1.2.1. 🎡 = 연산자
"=" 사용하며 왼쪽 변수에 오른쪽 변수의 값을 대입합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65;
document.write(x);
// 결과 : 65
1.2.2. 🎡 += 연산자
"+=" 사용하며 왼쪽 변수에 오른쪽 변를 더하고, 그 결과를 다시 왼쪽 변수에 할당하는 연산자입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2;
var y = 65;
x += y;
document.write(x);
// 결과 : 67
1.2.3. 🎡 -= 연산자
"-=" 사용하며 왼쪽 변수에서 오른쪽 변수를 빼고, 그 결과를 다시 왼쪽 변수에 할당하는 연산자입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65;
var y = 2;
x -= y;
document.write(x);
// 결과 : 63
1.2.4. 🎡 *= 연산자
"*=" 사용하며 왼쪽 변수에 오른쪽 변수를 곱한 결과를 다시 왼쪽 변수에 할당하는 연산자입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2;
var y = 65;
x *= y;
document.write(x);
// 결과 : 130
1.2.5. 🎡 /= 연산자
"/=" 사용하며 왼쪽 변수를 오른쪽 변수로 나눈 결과를 다시 왼쪽 변수에 할당하는 연산자입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4;
var y = 2;
x /= y;
document.write(x);
// 결과 : 2
1.2.6. 🎡 %= 연산자
"%=" 사용하며 왼쪽 변수를 오른쪽 변수로 나눈 나머지를 다시 왼쪽 변수에 할당하는 연산자입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65;
var y = 4;
x %= y;
document.write(x);
// 결과 : 1
1.3. 🧸 증감연산자
피연산자를 1씩 증가 또는 감소시킬 때 사용하는 연산자입니다.
1.3.1. 🎡 ++변수 연산자
"++변수" 사용하며 변수의 값을 1 증가시킨 후에 해당 연산을 진행합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9;
x++;
document.write(x);
// 결과 : 10
1.3.2. 🎡 변수++ 연산자
"변수++" 사용하며 해당 연산을 수행하고 나서, 변수의 값을 1 증가시킵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65;
var y = x++;
document.write(y);
// 결과 : x = 66, y = 65
1.3.3. 🎡 --변수 연산자
"--변수" 사용하며 변수의 값을 1 감소시킨 후, 해당 연산을 진행합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9;
--x;
document.write(x);
// 결과 : 8
1.3.4. 🎡 변수-- 연산자
"변수--" 사용하며 해당 연산을 수행하고 나서, 변수의 값을 1 감시킵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65;
var y = x--;
document.write(x);
// 결과 : x = 64, y = 65
1.4. 🧸 비교연산자
두 개의 값을 비교하여 참(True) 또는 거짓(False) 값을 반환하는 연산자입니다.
1.4.1. 🎡 == 연산자
"==" 사용하며 두 값이 서로 같으면 True, 다르면 False를 반환합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65;
var y = 65;
document.write(x == y);
// 결과 : true
1.4.2. 🎡 != 연산자
"!=" 사용하며 두 값이 서로 다르면 True, 같으면 False를 반환합니다.
<javascript />
var x = 65;
var y = 2;
document.write(x != y);
// 결과 : true
1.4.3. 🎡 < 연산자
"<" 사용하며 왼쪽 변수의 값이 오른쪽 변수의 값보다 작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.
<javascript />
document.write(6 < 5);
// 결과 : false
1.4.4. 🎡 > 연산자
">" 사용하며 왼쪽 변수의 값이 오른쪽 변수의 값보다 크면 False를 반환합니다.
<javascript />
document.write(65 > 2);
// 결과 : true
1.4.5. 🎡 >= 연산자
">=" 사용하며 왼쪽 변수의 값이 오른쪽 변수의 값보다 크거나 같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.
<javascript />
document.write(6 >= 6);
// 결과 : true
1.4.6. 🎡 <= 연산자
"<=" 사용하며 왼쪽 변수의 값이 오른쪽 변수의 값보다 작거나 같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.
<javascript />
document.write(65 <= 2);
// 결과 : false
1.5. 🧸 논리연산자
주어진 논리식을 판단하여, 참과 거짓을 반환합니다.
1.5.1. 🎡 && 연산자
"&&" 사용하며 논리식이 모두 참이면 참을 반환합니다.
<javascript />
document.write(2 > 9 && 7 > 9);
// 결과 : false
1.5.2. 🎡 || 연산자
"||" 사용하며 논리식 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을 반환합니다
<javascript />
document.write(2 < 9 || 7 > 9);
// 결과 : true
1.5.3. 🎡 ! 연산자
"!" 사용하며 논리식의 결과가 참이면 거짓을, 거짓이면 참을 반환합니다.
<javascript />
document.write(!(9 < 7));
// 결과 : true